교육자이다. 소파라는 필명으로 잘 알려진 그는 1988년 서울 야주개에서 동학교도 방경수의 맏아들로 부유한 가정에서 태어났다. 7세 때 서당에서 <천자문>을 읽었고, 보성소학교 유치반과 미동보통학교를 거쳐 15세 때 선린상업학교에 들어갔다. 17세 때 곤궁한 가계를 돌보려고 학교를 중퇴하고 취직했
그의 생애와 학문적 성향, 교육사상의 특징 등은 현재의 우리들에게 새롭고 많은 의미를 부여하는 것이라 생각한다.
이에 본문에서는 우리나라고대에서 근대에 이르기까지의 대표적교육사상가중 고려시대의 성리학의 창시자라 불리는 정몽주를 선정하여 그의 생애와 교육사상의 특징을 설명해
나무랄 것이 아니다. 우리가 세운 목적이 그른 것이면 언제든지 실패할 것이요, 우리가 세운 목적이 옳은 것이면 언제든지 성공할 것이다.” 이 장에서는 우리나라고대에서 근대에 이르기까지의 대표적교육사상가-도산안창호- 중1명을 선정하여, 그의 생애와 교육사상의 특징을 설명하기로 하자.
교육의 목적은 유교교육의 일반 목적인 인(仁)을 체득한 사람, 즉 성현에 두었다. 이때 성현이라 함은 지(知: 窮理)와 행(行: 居敬)이 통합된 인격체를 의미한다. 이 장에서는 우리나라고대에서 근대에 이르기까지의 대표적교육사상가중1명을 선정-이황-하여 그의 생애와 교육사상의 특징을 설명하기
교육적 문제들과는 크게 달라졌다. 영국의 경우를 보면 새 천 년에 들어와 아이들의 잘삶에 새로운 관심을 쏟기 시작했고 먼저 교육분야에서 변화가 시작되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우리나라고대에서 근대에 이르기까지의 대표적교육사상가중1명을 선정하여, 그의 생애와 교육사상의 특징을 설명
그의 호로 삼았다. 율곡은 어려서부터 총명해 서너 살 때부터 글을 배우기 시작하였으며 깊은 생각과 문학적 자질을 익혀나갔다. 하지만 스승이자 어머니인 신사임당의 죽음은 소년 율곡에게 큰 충격으로 다가왔다.
<중 략>
2. 율곡 이이의 교육사상
1) 교육의 목표
『"사람이 이 세상에 나서
사상은 지금 우리생활 깊숙이 들어와 있다.
<중 략>
2. 퇴계 이황의 교육사상
1) 교육목적
퇴계에 의하면 교육은 윤리를 밝히는 것을 근본을 삼는다고 하였다. 교육을 받는다는 것이 학문을 하는 것이라면 학문을 하는 목적은 곧바로 윤리 도덕을 밝히 아는 데에 있다. 그리하여 퇴계는 학문의
수찬이 되었으며, 부친상을 당해 집상 중이던 시기에 <성설城設>을 저작하여 수원의 화성을 축조할 설계도를 정조에게 바쳤다. 33세에는 홍무노간 교리라는 모두가 부러워하는 벼슬에 오르고 암행어사에 발탁되어 경기도 북부지방 네 고을을 염찰하여 탐관오리들을 징치하는 공을 세우기도 하였다.
수찬이 되었으며, 부친상을 당해 집상 중이던 시기에 <성설城設>을 저작하여 수원의 화성을 축조할 설계도를 정조에게 바쳤다. 33세에는 홍무노간 교리라는 모두가 부러워하는 벼슬에 오르고 암행어사에 발탁되어 경기도 북부지방 네 고을을 염찰하여 탐관오리들을 징치하는 공을 세우기도 하였다.